에버랜드 판다월드에서 올해는 아기 판다를 볼 수 있을까?
아래의 사진은 네델란드 아우에한츠(Ouwehands Dierenpark) 동물원에 있는 판다 우원(암)과 싱야(수)가 짝짓기를 하고 있는 모습이 담긴 것이다.
주로 에버랜드 판다사진을 올리는 인스타스램에 네델란드 동물원 관계자가 팔로우를 했고, 나 역시 그 계정을 팔로우하다보니 상대방이 올리는 게시물을 보게 되었는데 공교롭게도 판다들의 짝짓기 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게 된 것이다.
하멜표류기, 히딩크, 풍차, 튜울립, 보로네오 섬에 갔다가 만난 네델란드 가족들.... 뭐 이정도가 내가 기억하는 네델란드에 대한 모든 것이고 네델란드에 판다가 있는지는 잘 몰랐는데 인터넷 덕분에 네델란드 판다 짝짓기 사진까지 보게 된 것이다.^^
여기서 궁금증 하나. 중국이 판다외교라고 하여 외교적으로 서로 가깝다는 의미로 임대 해 주는 판다. 그 판다가 있는 나라는 전세계에 몇 나라일까? 먼저 국제기구에서 국가로 인정되는 나라는 195개국이다. 이 지구상에는 거의 200개의 각기 다른 국가가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 중국이 '너는 나의 절친이야. 내 마음 알지?'하면서 판다를 보내 준 나라는 21개국이다.
유럽(10):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스페인,영국, 러시아
아시아(7): 대한민국,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시아,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북미(3) : 캐나다, 멕시코, 미국
호주
네델란드 동물원의 판다 짝짓기 사진에서 이야기가 좀 벗어났는데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사진에 나오는 우원과 싱야가 네델란드에 간 것이 2017년 4월이었다.
에버랜드 판다월드에 러바오와 아이바오가 온 것이 이보다 한해 전인 2016년 3월이었으니.... 어라~~ 러바오와 아이바오보다 한, 두살 어린 우원과 싱야가 짝짓기를 할 정도라면 에버랜드 판다들도 뭔가 썸을 타고 있거나 썸싱이 있거나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판다들은 일단 5살 정도가 되면 임신이 가능한 나이가 된다. 중국에서 다른나라로 판다를 보낼 때 3살~4살 된 판다들을 보내는데 이때는 어려서 아직은 임신이 불가능한 나이이다. 하지만 판다들이 5살 즉, 임신 가능한 나이가 되었다고 아무 준비없이 합사를 시도했다가는 서로 낯선 상황에서 심하게 싸워 합사는 고사하고 큰 부상을 당하거나 심지어 죽기도 한다.
요즘은 그런 뉴스가 흔하지 않지만 예전에는 동물원에서 합사를 시도했던 호랑이나 사자가 상대방을 물어 죽였다는 뉴스를 종종 접할 수 있었다.
그래서 판다들이 서로 익숙해지게 하기 위해서 서로의 냄새를 접하게 한다. 방을 서로 바꾸어주기도 하고 서로에게 익숙해지면 서로를 가깝게 만나게 해 주기도 한다. 물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서 철창 등으로 서로를 격리된 상태이긴 하지만.... 네델란드 판다들의 경우에도 작년에 코가 코와 맞닿을 정도까지 가깝게 대면 시키기도 했다고 하는데 수컷 싱야가 너무 어려서 짝짓기 까지는 가지 못했다고 한다.
너무나 힘든 판다들의 짝짓기의 성사를 위해서 네델란드 동물원에서는 다른 수컷 판다의 소리를 들려주었고, 앞서 잠시 언급 된 태국의 치앙마이 동물원에서는다른 판다들의 짝짓기 동영상까지 보여주기도 했다고 한다.
듣지는 못했지만 러바오에게도 뭔가를 시도하지 않았을런지... ^^;;;;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합사 시도 역시 2년 전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아기판다 탄생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는 기대를 해 볼 수 있을 듯....